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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레 페다고지
    무용 2024. 3. 24. 11:57
    pédagogie
    1. 교육학,교수법
    2. 교육자적인 자질,교수 감각


    발레: 춤춘다

    우리나라의 도입

    1900년대 여학교, 유학생음악단과 연예단의 순회 공연을 중심으로 사교무용이 소개됨.

    1920-30년대 발레소개

    1949년 한국 최초 발레단 서울발레단 창설

    1973 국립무용단에서 독립한 국립발레단 창설

    이후 지역별 직업발레단들이 생겨나기 시작. (유니버셜발레단 서울발레시어터, 광주시립발레단)

     

    훈련과정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은 본질적으로 특정학파나 훈련시스템에 있는 게 아닌, 지식을 전달하고 학생들의 기술적, 예술적 결점들을 해결하는 교사의 역량. 다그치는 것, 일관되지않은 훈련방식은 무용쪽에서 종종 일어나는 잘못된 교수법이다. 내 몸을 어떻게 움직여야하고 지금 하고있는 것이 왜 필요한지 이해하는 방식으로 배워야 한다. 유명한 훈련 메소드에서 제시하는 연습동작들은 각각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고안되었다. 아그리삐나 바가노바Agrippina Vaganova 의 핵심. 발의 정교함, 바닥의 사용, 다섯가지 포지션의 정확성에 타이밍, 악센트와 같은 음악적 통합이 중요하다. 

     

    무용은 조형예술이다. 몸을 도구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형태와 선을 만든다. 집중력을 가지고 신체 각부분에 대한 시각적 운동적 두가지 모두의 차원에서 인지가 필요하다. 거울은 그 정확성을 가끔 잠깐씩 체크하는 용으로만 사용 되어야 한다. 하지만 종종 거울에 의존하거나 거기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매혹되어 동작을 시각적으로만 인식하는 오류에 빠지게된다. 그렇게 운동적 인지보다 시각적 인지가 우세하면 의식과 움직임이 따로노는 현상을 가져온다. 예를 들어 클래스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personal square 가 아닌 홀을 기준삼아 연습할때 포지션이 부정확 해진다. 발레는 Proscenium 무대에서 이뤄지는 공연예술 이므로 Personal square 와 관객을 기준으로 공간을 사용하는 법을 훈련해야 한다.  

     

    동작정렬Placement  몸의중심인 명치Solar plexus 에서 부터 움직이며 자연스러운 에뽈망épaulement 으로 경직되지 않으면서 역동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중요한 시선의 초점은 클래식 라인의 마무리.

    쁠리에plié 무용수가 방향전환과 연결스텝, 중심이동, 높이의 변화를 위해 움직이는 과정으로 동작내내 지속적이고 올바르게 행해야 함. 무용에서 가장핵심적인 움직임. 테크닉에 추진력을 주기도하고 충격을 흡수 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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